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움
2009-09-18
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824

"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엄"

 

º 일시: 2009년 9월 23일 (수) 14:00 - 18:00

º 장소: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중앙강당

º 연자 및 발표제목

   초청강연 1 - 엄기성 박사 (미국 국립보건원) "해외 의료정보원천기술개발사례: Cabig Project" 

   초청강연 2 - GC 헬스케어 이주원 이사       "국내외 실버타운 사업동향"

   초청강연 3 - 비트 컴퓨터 소재영 팀장        "U-I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서비스"

   초청강연 4 - 김석화 교수 (서울 대학교)      "Telehealth 연구개발사례: 만성폐쇄성폐질환(COPD)"

 

º 주최: 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

º 후원: 지식경제부,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, 대한의료정보학회, (주) GC헬스케어, (주) 비트 컴퓨터

º 문의: medinfo@knu.ac.kr 053-420-4896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안녕하십니까? 의료정보 원천 기술 연구소 연구소장 조훈입니다. 

 

  의료산업의 새로운 지평이 밝아오고 있습니다.

21 세기는 정보혁명과 지식산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엄청난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. 유헬스(U-Health)로 대표되는 새로운 의료서비스 산업은 국내 의료시장 개방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의료전문인의 비상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.

  지난 10년간 경북대학교 의료정보학의 발전은 참으로 놀라웠습니다국내 최초의 의료정보학 석-박사 학위 과정을 개설하였고, 보건복지부 정보화 과제를 통해 국가 보건정보화 사업에 기여하였으며, 국제표준화기구(ISO) 기술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국내외 의료정보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.

   이제 미국을 비롯한 국제 보건의료환경은 의료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 새로운 변화는 발전을 위한 도약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반 없는 도약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 국내 의료산업은 첨담 의료복합단지사업으로 미래와 세계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의료정보기술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감히 주장할 수 있습니다.

   이에 저희 연구소는 첨단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효율적으로 융합되어 진료, 특히 노인성 만성질환관리에 응용될 수 있는 의료산업 기반기술 개발에 정진하고자 합니다.

   대구의 푸른 하늘, 붉은 감, 그리고 팔공산의 청정한 바람과 함께

의료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함께 향연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.

   부디 왕림하셔서 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의 첫걸음을 축복해 주셨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초청의 글로 갈음합니다.

 

자세한 일정은 별첨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여러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  • 첨부파일없음

SCHOOL OF MEDICINE

100년 역사와 전통으로세계적인 의학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경북대학교 의과대학